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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2024/01/15 (7)
프로그래밍 언어 및 기술 [언제나휴일]
Part 19. 함수 만들기 실습 61. 함수 만들기 실습 시나리오 함수 만들기 실습 - C언어 이번에는 단순한 기능을 수행하는 함수들을 직접 만들고 호출해서 사용하는 실습을 진행할게요. 함수 만들기 실습은 해야 할 일을 분석하는 것부터 시작하며 이런 작업을 도메인(Domain) 분석이라고 불러요. 도메인 분석이 끝나면 적당한 이름을 결정하고 입력 매개변수 리스트와 반환 형식을 결정할 거예요. 그리고 테스트 코드를 작성한 후에 실제 함수를 구현하는 순서로 실습할게요. 여러분은 함수 만들기 과정을 통해 기본적인 알고리즘 논리 전개와 함수 원형을 결정하는 능력을 키워야겠죠. 어떤 종류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더라도 이러한 능력은 필수적으로 필요해요. 여러분은 각 단계별로 진행하고 난 후에 책의 내용과 비교..
Part 18. 다양한 종류의 변수 (전역, 지역, 정적, 상수화) 57. 전역 변수 다양한 종류의 변수, 전역 변수, 지역 변수, 정적 변수, 상수화 변수 - C언어 아시는 것처럼 C언어에서는 프로그램에서 관리할 데이터를 할당하고 관리하기 위해 변수에 관한 문법을 제공하고 있죠. C언어에서는 프로그램의 모든 함수에서 접근할 수 있는 전역 변수와 선언한 블록에서만 접근할 수 있는 지역 변수가 있어요. 그리고 이 외에도 정적 변수와 상수화 변수를 제공하는데 이들에 관해 하나 하나 살펴봅시다. 전역 변수 C언어에서는 변수 선언을 특정 블록 내부가 아닌 외부에 선언한 변수를 전역 변수라 불러요. 전역 변수는 프로그램 시작할 때 할당하고 프로그램 끝날 때 해제하며 프로그램 전제 영역에서 접근할 수 있죠. 예를 ..
Part 17. 매개변수 전달 원리 56. 매개변수 전달 원리 매개변수 전달 원리 - C언어 이번에는 함수 호출에서 종료까지 수행 원리를 간단히 알아볼게요. 함수를 호출하면 해당 함수의 지역 변수를 위한 메모리를 스택에 할당해요. 그리고 피호출 함수의 동작이 끝나면 호출한 함수의 다음 부분을 수행하는 것이 기본 동작이죠. main 함수가 시작하면 main함수의 지역 변수를 위한 메모리를 스택에 할당해요. 그리고 Add 함수를 호출하면 입력 인자를 복사한 후에 Add 함수의 지역 변수를 할당한 후에 복사한 값으로 초기화를 수행하죠. 그리고 함수의 return 문을 만나면 자신의 스택 영역 바로 밑(호출 함수 스택의 맨 위)에 반환 값을 설정해요. 그리고 자신의 스택 메모리를 해제한답니다. 호출 결과를 대입..
Part 16. 함수 개요 그리고 프로그램 52. 함수 개요 함수 개요 - C언어 소프트웨어를 만들 때 가장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 것이 유지 보수 비용이라는 연구 결과가 계속 나오고 있어요. 그리고 점점 유지 보수 비용이 차지하는 비율도 높아지고 있답니다. 프로그램을 제작할 때 유지 보수 비용을 줄이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그 중에 하나가 재사용성을 높이는 것이죠. 여러 프로그램에서 공통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들을 라이브러리로 만들어서 필요할 때 추가하여 사용하는 거예요. 여러 개의 컴포넌트(Component, 부품)로 만들고 필요한 부품을 결합하여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재사용성을 높이기도 해요. 그리고 프로그래밍할 때 재사용성을 높이는 기본은 함수를 만들어 사용하는 것이예요.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
유튜브 동영상 강의 Form1.cs 소스 코드 using System; using System.Windows.Forms; using WaferLineLib; namespace WaferLine_예광탄 { public partial class Form1 : Form { WaferLine wl = null; public Form1() { InitializeComponent(); wl = new WaferLine(1); } private void tbar_wafer_Scroll(object sender, EventArgs e) { if (wl == null) { return; } lb_wafer.Text = tbar_wafer.Value.ToString(); } private void tbar_pr_Scrol..
1. 유튜브 동영상 강의 Wafer 코팅 시뮬레이션 - WaferLine 예광탄 WaferLine 소스 코드 using System;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WaferLineLib; namespace WaferLineLib { public class WaferLine : IEnumerable { public int No { get; } public int Spin { get; set; } public int Drop { get; set; } public WaferLine(int no) { No = no; Spin = 1000; Drop = 20; } List bwafers = new List(); List aw..
1. 유튜브 동영상 강의 WAFER 코팅 시뮬레이션 예광탄 2. WaferLine 예광탄 시연 WaferLine은 Wafer 추가, 코팅액 추가, 회전 속도 설정, 낙하 속도 설정, 코팅 시작 및 코팅한 Wafer를 확인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여기에서는 WaferLine에 코팅해야 할 Wafer는 최대 200개를 보관할 수 있게 하드코딩할게요. 코팅액은 최대 20병을 보관할 수 있게 하드코딩합니다. 코팅액 1 병은 1000개의 쉘을 코팅할 수 있습니다. 코팅 완료한 Wafer는 보관에 제한이 없습니다. 3. WaferLine 예광탄 Layout WaferLine 예광탄의 자식 컨트롤을 배치합시다. Wafer(tbar_wafer)와 코팅액(tbar_pr), 회전속도(tbar_spin) 및 낙하속도(tb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