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실습
- 무료 동영상 강의
- 소켓 통신
- 강의
- 알고리즘
-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 산책하기 좋은 곳
- 유튜브 동영상 강의
- 클래스 다이어그램
- 프로젝트
- 안드로이드 앱 개발
- 파이썬
- Windows Forms
- C++
- 원격 제어 프로그램
- 소스 코드
- 충남 천안
- 표준 라이브러리 함수
- 표준 입출력
- 언제나 휴일
- 졸업 작품 소재
- 동영상 강의
- 동영상
- 독립기념관
- 실습으로 다지는 c#
- c언어
- 추천
- c#
- 캡슐화
- 언제나휴일
- Today
- Total
목록2024/04/07 (11)
프로그래밍 언어 및 기술 [언제나휴일]
[C++] 메서드의 다형성 형식의 다형성은 기반 형식 포인터 변수로 파생 형식 개체를 설정하거나 기반 형식 참조 변수로 파생 형식 개체를 설정할 수 있는 특징이죠. 그런데 형식의 다형성만 제공한다면 기반 형식 변수로 멤버 메서드를 호출하면 실제 개체 형식에 관계없이 기반 형식에 정의한 메서드가 동작합니다. 메서드의 다형성은 기반 형식 변수로 멤버 메서드를 호출하였을 때 실제 개체 형식에 정의한 메서드가 동작할 수 있는 OOP언어의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음악가 형식을 기반으로 파생한 형식으로 피아니스트와 드러머가 있다고 가정할게요. 그리고 음악가에는 “연주하다.”와 “인사하다.” 기능을 제공할거예요. “인사하다.” 기능은 파생 형식에 관계없이 같은 동작을 수행하지만 “연주하다.” 기능은 파생 형식에 따라..
[C++] 형식의 다형성 이번에는 형식의 다형성을 살펴볼게요. 형식의 다형성은 기반 형식 포인터 변수로 파생 형식 개체를 설정하거나 기반 형식 참조 변수로 파생 형식 개체를 설정할 수 있는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음악가 형식을 기반으로 파생한 형식으로 피아니스트와 드러머가 있다고 가정할게요. “피아니스트는 음악가이다.”, “드러머는 음악가이다.” 처럼 일반화관계로 정의하기 적합한 관계죠. 만약 음악가 형식 포인터 변수가 있다면 음악가 개체를 설정할 수 있겠죠. 그런데 피아니스트와 드러머는 음악가가 아닌가요? 네. 피아니스트나 드러머도 음악가입니다. 이러한 일반화관계의 특징을 OOP언어에서 활용할 수 있게 만든 문법이 다형성입니다. void StartConcert(Musician *musician); in..
[C++] 다형성 개요 이번에는 OOP의 주요 특징 세 가지인 캡슐화, 상속, 다형성 중에 다형성에 관해 살펴봅시다. 다형성은 기반 형식의 멤버를 파생 형식에서 상속받는 장점을 활용할 수 있는 OOP 특징입니다. 하나의 기반 형식에서 파생한 다양한 파생 클래스가 있을 때 같은 형식의 변수로 접근할 수 있으면 프로그래밍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겠죠. C++언어에서는 기반 형식의 포인터 변수로 파생 형식의 개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반 형식의 참조 변수로 파생 형식의 개체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class Musician { }; class Pianist:public Musician { }; int main() { Musician *musician = new Pianist(); //기반 형식 포인..
[C++] 무효화 기반 클래스에서 정의한 멤버 메서드와 같은 이름으로 파생 형식에서 정의하면 어떻게 동작할까요? 파생 클래스에서 기반 클래스에 정의한 이름과 같은 이름으로 메서드를 만들면 기반 클래스에 정의한 메서드를 무효화합니다. 예를 들어 일반 프로그래머가 있고 EH 프로그래머가 있는데 대부분의 행위에 있어 EH 프로그래머는 일반 프로그래머와 같게 일을 한다고 가정합시다. 하지만 일반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래밍을 할 때 “생각하면서 코딩을 한다.”와 같이 하는데 EH 프로그래머가 프로그래밍을 할 때는 “생각한 것을 문서화 하고 이를 보면서 코딩을 한다.”고 해 볼게요. 이 때 일반 프로그래머의 프로그래밍이라는 메서드를 무효화합니다. //무효화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
[C++] 접근 지정자 protected 이번에는 접근 지정자 protected에 관해 알아보기로 해요. 캡슐화에서 접근 지정자를 사용하여 멤버의 가시성을 설정할 수 있다는 것을 다뤘었죠. private으로 접근 지정한 것은 형식 내부에서 사용할 수 있고 public으로 지정하면 모든 곳에서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은 이미 소개하였습니다. 파생 클래스를 정의하면 기반 형식의 멤버를 상속받는다고 하였는데 접근 지정을 private으로 설정한 멤버는 어떻게 접근할까요? priavate으로 접근 지정한 멤버는 파생 클래스에서도 접근할 수 없습니다. 분명히 상속받아 개체 내부에 있지만 가시성이 없어 접근할 수 없습니다. 이럴 때는 기반 클래스에서 protected로 접근 지정하여 파생 클래스에서 접근할 수 있게 해..
[C++] 파생 개체의 생성과 소멸 과정 이번에는 일반화 관계에 있는 파생 클래스 형식의 개체를 생성과 소멸 과정을 알아보기로 할게요. 파생 클래스 형식의 개체를 생성할 때는 기반 클래스를 생성한 후에 파생 클래스를 생성합니다. 실제 생성한 개체에는 기반 클래스에 정의한 멤버도 만들어지는 것이죠. 그리고 소멸할 때는 생성 과정의 역으로 파생 클래스의 소멸자를 수행한 후에 기반 클래스의 소멸자를 수행합니다. 다음은 이를 확인하기 위해 기반 클래스 음악가와 파생 클래스 피아니스트 클래스에 생성자와 소멸자를 추가하여 어떤 순서로 수행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출력문을 작성한 예제 코드입니다. //파생 개체의 생성과 소멸 과정 #include #include using namespace std; class Music..
[C++] 상속(일반화 관계) 개요 이제 OOP의 세 가지 주요 특징인 캡슐화, 상속, 다형성 중에 상속에 관해 알아볼게요. 상속은 다른 형식에 정의한 것을 마치 자신에서 정의한 것처럼 만드는 OOP의 특징입니다. 이러한 관계를 UML에서는 일반화 관계라 부르고 삼각형과 실선으로 관계를 표시합니다. 일반화 관계는 “피아니스트는 음악가이다.”처럼 “이다.(is a)”로 나타낼 수 있는 관계입니다. 이 때 음악가처럼 일반적인 클래스를 기반 클래스라 말하며 피아니스트처럼 특수한 클래스를 파생 클래스라 부릅니다. C++에서 일반화 관계를 표현할 때 파생 문법을 이용합니다. 파생 문법은 파생 클래스를 정의할 때 기반 클래스를 다음처럼 나타냅니다. class Pianist : public Musician { }; ..
[C++] 캡슐화 최종 실습 – 구체적 구현 이제 마지막으로 메서드를 구체적으로 구현합시다. 약속한 기능을 구현하면서 필요하면 별도의 메서드를 추가하세요. 여기에서 추가하는 메서드는 다른 형식에서 호출해서 사용하지 않는 메서드이므로 접근 지정을 private으로 지정하세요. 특히 멤버 필드의 값이 특정 범위 내에 있어서 필터링을 요구하면 설정자 메서드를 추가하여 구현하세요. 설정자 메서드에서 멤버 필드 값을 범위 내에서 조절하는 기능을 작성하면 버그를 만들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각자 구현해 본 후에 비교해 보세요. 여기에서는 지력, 체력, 스트레스, 연속으로 공부한 횟수는 범위가 정해져 있습니다. 이에 이들 멤버 필드 값을 설정하는 설정자를 추가합시다. 물론 이들 메서드는 형식 외부에서 ..
[C++] 캡슐화 최종 실습 – 멤버 필드 23. 캡슐화 최종 실습 – 멤버 필 먼저 클래스 이름은 Student로 정할게요. 주민 번호는 변하지 않으므로 상수화 멤버 필드로 정의하세요. const int pn;//주민번호 주민 번호를 순차적으로 부여하기 위해 정적 멤버 필드로 가장 최근에 부여한 주민 번호가 필요하겠죠. static int last_pn;//가장 최근에 부여한 주민 번호 이름은 문자열로 정하면 되겠죠. string name;//이름 지력과 체력, 스트레스, 연속으로 공부한 횟수는 정수 형식으로 정의하면 되겠네요. int iq;//지력 int hp;//체력 int stress;//스트레스 int scnt;//연속으로 공부한 횟수 최소값, 최대값, 디폴트 값은 형식 내에 정해진 값이므로 정..
[C++] 캡슐화 최종 실습 – 시나리오 이번에는 단계별로 캡슐화를 실습해 보기로 해요. 여러분께서는 각 단계별로 먼저 직접 해 본 후에 비교하시기 바랍니다. 여기에서는 다음의 시나리오를 캡슐화 실습할 거예요. 다음 내용처럼 학생 데이터를 정의하시오. 1. 멤버 필드 주민번호: 순차적 부여 이름: 생성 시 전달 지력:100(최소 0, 최대 200) 체력: 100 (최소 0, 최대 200) 스트레스: 0 (최소 0, 최대 100) 연속으로 공부한 횟수: 0 (0,5), 공부를 하면 1 증가, 그 외의 행위를 하면 0으로 리셋, scnt로 부름 2. 접근 가능한 멤버 메서드(접근 지정이 public) 공부하다(체력 5소모, 지력: scnt 만큼 증가, 스트레스: 2감소) 강의를 받다.(체력 3소모, 지력: ..
[C++] 캡슐화 실습 – 학생 클래스 이번 실습은 학생 클래스를 캡슐화하는 실습입니다. 이번에는 시나리오를 보고 클래스 다이어그램을 작성한 후에 이를 구현해 보기로 해요. 1. 시나리오 학생은 생성할 때 학생 이름을 전달받습니다. 그리고 학생 번호는 순차적으로 부여합니다. 이 외에 학생의 국어, 영어, 수학 성적을 -1로 설정합니다. 학생을 생성한 후에는 학생의 국어, 영어, 수학 성적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학생 성적이 0에서 100을 벗어나면 -1로 설정합니다. 학생 이름과 번호, 각 과목의 성적과 총점 및 평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체 학생 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생 정보를 출력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2. 클래스 다이어그램으로 나타내기 먼저 클래스 이름을 결정해야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