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앞에서 작성한 vector에 순차적으로 보관하는 예제 코드입니다.
//ehglobal.h #pragma once #pragma warning(disable:4996) #include <string> using std::string; #include <iostream> using std::cout; using std::cin; using std::ostream; using std::endl; #include <conio.h> #include <windows.h> enum keydata { NO_DEFINED,F1,F2,F3,F4,F5,F6,F7,F8,F9,F10,ESC }; //공통적으로 사용할 정적 메서드를 캡슐화한 클래스 class ehglobal { public: static void clrscr();//화면을 지우는 메서드 static void timeflow(int millisecond); //원하는 시간동안 지연시키는 메서드 static int getnum();//정수를 입력받는 메서드 static string getstr();//문자열을 입력받는 메서드 static int getkey();//기능 키를 입력받는 메서드 private: ehglobal(void){ }//개체를 생성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 private으로 접근 지정 ~ehglobal(void){} };
//ehglobal.cpp #include "ehglobal.h" void ehglobal::clrscr()//화면을 지우는 메서드 { system("cls"); } void ehglobal::timeflow(int millisecond) //원하는 시간동안 지연시키는 메서드 { Sleep(millisecond); } int ehglobal::getnum()//정수를 입력받는 메서드 { int num; char buf[255+1]; cin.getline(buf,255); cin.clear(); sscanf(buf,"%d",&num); return num; } string ehglobal::getstr()//문자열을 입력받는 메서드 { char buf[255+1]; cin.getline(buf,255); cin.clear(); return buf; } int ehglobal::getkey()//기능 키를 입력받는 메서드 { int key = getch(); if(key == 27) //ESC를 누를 때의 key 값이 27임 { return ESC; } if(key == 0) //기능 키를 눌렀을 때는 getch의 반환값이 0임 { //어떤 기능 키를 눌렀는지 확인하려면 getch를 다시 호출해야 함 //사용자에게 다시 키를 입력받는 것은 아님 key = getch(); switch(key) //입력한 키에 따라 약속된 값 반환 { case 59: return F1; case 60: return F2; case 61: return F3; case 62: return F4; case 63: return F5; case 64: return F6; case 65: return F7; case 66: return F8; case 67: return F9; case 68: return F10; } } return NO_DEFINED; //열거되지 않은 키를 눌렀을 때 }
//Genre.h #pragma once #include "ehglobal.h" class Genre { string name; const int num; public: Genre(int num,string name); int GetNum()const; string GetName()const; void View()const; };
//Genre.cpp #include "Genre.h" Genre::Genre(int num,string name):num(num) { this->name = name; } int Genre::GetNum()const { return num; } string Genre::GetName()const { return name; } void Genre::View()const { cout<<"장르 No."<<num<<" 장르명:"<<name<<endl; }
//App.h #pragma once #include "Genre.h" #include "ehglobal.h"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using std::vector; using std::find; using std::find_if; typedef vector<Genre *> Genres; typedef Genres::iterator GIter; typedef Genres::const_iterator GCIter; class App { Genres genres; int last_gnum;//가장 최근에 부여한 장르 번호 public: App(void); ~App(void); void Run(); private: int SelectMenu(); void AddGenre(); //장르 추가 void RemoveGenreByNum();//번호로 장르 삭제 void RemoveGenreByName();//이름으로 장르 삭제 void FindGenreByNum()const; //번호로 장르 검색 void FindGenreByName()const; //이름으로 장르 검색 void ListGenre()const; //장르 목록 보기 };
//App.cpp #include "App.h" class EqualerByNum { int num; public: EqualerByNum(int num) { this->num=num; } bool operator()(const Genre *genre)const { return num == genre->GetNum(); } }; class EqualerByName { string name; public: EqualerByNam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bool operator()(const Genre *genre)const { return name.compare(genre->GetName())==0; } }; App::App(void) { last_gnum = 0; } App::~App(void) { GIter seek = genres.begin(); //보관한 시작 위치 GIter last = genres.end(); //보관한 마지막(다음) 위치 const Genre *genre; for( ;seek!=last; ++seek) { genre = (*seek); //간접 연산으로 seek위치에 보관한 장르 확인 delete genre; } } void App::Run() { int key=NO_DEFINED; while((key = SelectMenu())!=ESC) { switch(key) { case F1: AddGenre(); break; case F2: RemoveGenreByNum(); break; case F3: RemoveGenreByName(); break; case F4: FindGenreByNum(); break; case F5: FindGenreByName(); break; case F6: ListGenre(); break; default: cout<<"잘못 선택하셨습니다."<<endl; break; } cout<<"아무 키나 누르세요."<<endl; ehglobal::getkey(); } } int App::SelectMenu() { ehglobal::clrscr();//콘솔 화면을 지우기 cout<<"장르 관리 프로그램 [ESC]: 종료"<<endl; cout<<"F1: 장르 추가 F2: 번호로 장르 삭제 F3: 이름으로 장르 삭제"<<endl; cout<<"F4: 번호로 장르 검색 F5: 이름으로 장르 검색 F6: 장르 목록 보기"<<endl; return ehglobal::getkey();//사용자가 입력한 기능 키 반환 } void App::AddGenre() //장르 추가 { last_gnum++; cout<<last_gnum<<"번째 추가할 장르명:"; string name = ehglobal::getstr();//장르명 입력 Genre *genre = new Genre(last_gnum,name); //장르 생성 genres.push_back(genre);//순차 보관 } void App::RemoveGenreByNum()//번호로 장르 삭제 { int num=0; cout<<"삭제할 장르 번호:"; num = ehglobal::getnum(); EqualerByNum ebnum(num); GIter seek = find_if(genres.begin(), genres.end(), ebnum); if(seek != genres.end()) { delete (*seek); genres.erase(seek); cout<<"삭제하였습니다."<<endl; } else { cout<<"존재하지 않는 장르 번호입니다."<<endl; } } void App::RemoveGenreByName()//이름으로 장르 삭제 { string name; cout<<"삭제할 장르명:"; name = ehglobal::getstr(); EqualerByName ebname(name); GIter seek = find_if(genres.begin(), genres.end(), ebname); if(seek != genres.end()) { Genre *genre = (*seek); delete genre; genres.erase(seek); cout<<"삭제하였습니다."<<endl; } else { cout<<"존재하지 않는 장르명입니다."<<endl; } } void App::FindGenreByNum()const //번호로 장르 검색 { int num=0; cout<<"검색할 장르 번호:"; num = ehglobal::getnum(); EqualerByNum ebnum(num); GCIter seek = find_if(genres.begin(), genres.end(), ebnum); if(seek != genres.end()) { Genre *genre = (*seek); genre->View(); } else { cout<<"존재하지 않는 장르 번호입니다."<<endl; } } void App::FindGenreByName()const //이름으로 장르 검색 { string name; cout<<"검색할 장르명:"; name = ehglobal::getstr(); EqualerByName ebname(name); GCIter seek = find_if(genres.begin(), genres.end(), ebname); if(seek != genres.end()) { Genre *genre = (*seek); genre->View(); } else { cout<<"존재하지 않는 장르명입니다."<<endl; } } void App::ListGenre()const //장르 목록 보기 { GCIter seek = genres.begin(); //보관한 시작 위치 GCIter last = genres.end(); //보관한 마지막(다음) 위치 const Genre *genre; for( ;seek!=last; ++seek) { genre = (*seek); //간접 연산으로 seek위치에 보관한 장르 확인 genre->View(); //장르 정보 출력 } }
//Program.cpp #include "App.h" int main() { App *app = new App(); app->Run(); delete app; return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