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세스가 파일에 쓰기 작업을 요청하면 운영체제에서는 요청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그런데 시스템에서는 효율이 높은 입출력을 위해 프로세스의 쓰기 요청이 오면 버퍼에 기록해 두었다가 처리합니다. 따라서 프로세스에서 쓰기 요청한 시간과 실제 디스크에 쓰여지는 시간은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버퍼에 기록한 정보를 실제 디스크에 쓰는 것을 완료하기를 원한다면 sync 함수나 fsync, fdatasync 함수를 사용하세요.
#include <unistd.h>
void sync(void);
int fsync(int fd);
int fdatasync(int fd);
반환 값: 성공 시 0, 실패 시 -1
sync 함수는 모든 파일 쓰기 작업에서 기록한 정보를 디스크에 반영하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함수를 호출하였을 때 시스템에 반영하라는 명령을 내리는 것이라 함수가 끝났다고 실제 디스크에 쓰여졌다는 것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물론 충분한 시간이 흐른 뒤에는 디스크에 반영한다는 것은 보장합니다.
fsync와 fdatasync 함수는 물리적인 디스크에 반영하고 난 후에 반환하므로 함수가 끝났고 반환값이 -1이 아니면 실제 디스크에 쓰여졌다는 것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fdatasync 함수는 버퍼의 내용을 디스크에 쓰는 것만을 보장하지만 fsync는 버퍼의 내용 뿐만 아니라 변경한 파일 속성 등의 메타 데이터도 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