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설계 C#] 1부 생성 패턴들

  1. 추상 팩토리 패턴

호환성 있는 개체군을 하나의 팩토리 개체를 통해 생성하게 함으로써 사용자 편의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그림] 추상팩토리 패턴 클래스 다이어그램
[그림] 추상팩토리 패턴 클래스 다이어그램
  1. 빌더 패턴

개체를 생성하는 과정이 복잡하면 생성하는 알고리즘을 빌더에 구현하여 빌더 개체를 통해 복잡한 개체 생성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빌터패턴 클래스 다이어그램
[그림] 빌터패턴 클래스 다이어그램
  1. 팩토리 메서드 패턴

생성할 개체의 형태가 정형화되어 있지 않을 때 생성할 개체에 대한 구체적인 형태를 서브 클래스에서 정의할 때 사용된다.

[그림] 팩토리 메서드 패턴 클래스 다이어그램
[그림] 팩토리 메서드 패턴 클래스 다이어그램
  1. 원형 패턴

단순히 멤버 필드의 초기값이나 한계값에 차이가 있는 파생 클래스가 너무 많아질 수 있다면 견본 개체를 여러 개를 두고 견본 개체를 통해 원하는 형태의 개체를 생성함으로써 복잡한 파생 클래스를 만들지 않게 도와준다.

[그림] 원형 패턴 클래스 다이어그램
[그림] 원형 패턴 클래스 다이어그램
  1. 단일체 패턴

프로그램내부에 특정 클래스 형식의 인스턴스가 하나만 존재하게 하여 여러 곳에서 같은 개체에 접근하고자 할 때 사용된다.

[그림] 단일체 패턴 클래스 다이어그램
[그림] 단일체 패턴 클래스 다이어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