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6 Windows Form

이번에는 간단하게 Windows Form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기술을 알아봅시다. 먼저 윈도우즈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 템플릿을 선택합니다.

Windows Forms 응용 프로젝트 생성
[그림 1.14] Windows Forms 응용 프로젝트 생성

Windows Forms 응용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기본적으로 진입점이 있는 Program.cs 파일과 MainForm에 관한 두 개의 소스 파일로 Form1.cs와 Form1.Designer.cs이 만들어집니다. Program.cs 파일에는 Form1 개체를 생성하여 닫힐 때까지 수행할 수 있는 코드 등이 자동으로 만들어진 상태입니다. 특이 사항이 없으면 Windows Forms 응용 프로그램을 제작하면서 이 부분을 수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Form1.cs는 개발자가 작성할 부분이며 Form1.Designer.cs는 통합 개발 환경의 디자인 창에서 자식 컨트롤 배치나 속성 지정 및 이벤트 핸들러를 추가한 부분의 코드를 마법사에 의해 작성해 주는 부분입니다. 마찬가지로 개발자는 Form1.Designer.cs 부분을 수정할 필요는 거의 없습니다.

CSC 명렁으로 모듈 만들기
[그림 1.15] CSC 명렁으로 모듈 만들기

▶ Program.cs의 Program 클래스의 코드 내용

static class Program
{
    /// <summary>
    /// 해당 응용 프로그램의 주 진입점입니다.
    /// </summary>
    [STAThread]
    static void Main()
    {
        Application.EnableVisualStyles();
        Application.SetCompatibleTextRenderingDefault(false);
        Application.Run(new Form1());
    }
}

Windows Form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 만들어진 메인 폼의 이름이 Form1인데 이를 자신이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하세요.

Windows Forms 앱 만들기
[그림 1.16] Windows Forms 앱 만들기
기본으로 만들어지는 파일
[그림 1.17] 기본으로 만들어지는 파일

위처럼 작업하면 Form1.cs 파일 이름과 Form1.Designer.cs 파일 이름이 자동으로 바뀌고 Form1 클래스 이름도 원하는 이름으로 바뀌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Program.cs 파일에서 new Form1() 호출 부분도 바꾼 이름으로 자동으로 바꿔줍니다. 이 책에서는 자동으로 만들어진 Form1 이름을 언제나 MainForm으로 변경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속성 창을 이용하면 디자인 창의 다양한 컨트롤의 속성을 효과적으로 설정하거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속성 창 사용하기
[그림 1.18] 속성 창 사용하기

속성 창에서는 컨트롤이나 폼의 속성을 설정 및 확인할 수 있고 이벤트 핸들러를 설정 및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속성 창의 툴 바에는 항목 별로 정렬하거나 알파벳 순으로 정렬할 수 있는 버튼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뒤에 나오는 두 개의 버튼은 속성과 이벤트 핸들러를 의미합니다.

[그림 1.19] 속성 창의 툴바

그리고 도구 상자를 이용하여 자식 컨트롤을 쉽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도구 상자를 이용한 컨트롤 배치
[그림 1.20] 도구 상자를 이용한 컨트롤 배치

물론 배치한 컨트롤의 속성이나 이벤트 핸들러 등은 속성 창을 통해 쉽게 설정 및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