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언제나휴일입니다.
이전 강의에서 마우스 입력을 알아보았어요.
이번에는 키보드 입력을 알아볼게요.
Windows API 키보드 입력에 관한 주요 메시지는 WM_KEYDOWN, WM_KEYUP, WM_CHAR 입니다.
윈도우즈 운영체제에서 키보드 포커스를 소유한 윈도우는 전체 시스템에서 유일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메시지(WM_KEYDOWN, WM_KEYUP, WM_CHAR)는 포커스를 소유한 윈도우에게만 발생합니다.
메시지 이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WM_KEYDOWN은 키 누름, WM_KEYUP은 키 뗌입니다.
WM_CHAR는 문자 키를 입력하였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메시지인데 디폴트로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메시지 루프에서 TranslateMessage를 호출하면 WM_KEYDOWN 메시지 중에서 문자 키에 관한 것일 때 WM_CHAR를 발생시켜 줍니다.
이에 관한 사항은 컨트롤(edit 컨트롤)을 다루면서 다시 소개할게요.
edit 컨트롤처럼 문자를 입력할 때 입력기에 따라 입력 문자열을 표시합니다.
한글은 현재 초성까지 입력한 상태인지 중성까지 입력한 상태인지 등에 따라 처리하는 것이 매우 까다롭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개발자가 매 번 구현하는 것은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들겠죠.
edit 컨트롤에서는 WM_CHAR 메시지가 발생하면 내부적으로 입력기를 이용해 화면에 표시해 줍니다.
WM_KEYDOWN 메시지의 WPARAM은 가상 키 코드, LPARAM은 다양한 상태 정보를 제공합니다.
다음은 LPARAM에서 각 비트 별로 어떠한 의미를 갖는지 나타낸 표입니다. MSDN 참조
비트 | 의미 |
0~15 | 현재 메시지 반복 횟수 |
16~23 | 스캔 코드 |
24 | 확장된 키 여부 |
25~28 | 사용하지 않음 |
29 | Context 코드(WM_KEYDOWN에서는 항상 0) |
30 | 이전 키 상태 |
31 | 전환 상태 |
다음은 누른 키의 가상 키 코드와 스캔 코드를 출력하는 코드입니다.
void OnKeyDown(HWND hWnd,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HDC hdc = GetDC(hWnd); RECT rt; GetClientRect(hWnd, &rt); Rectangle(hdc, 0, 0, rt.right, rt.bottom); WCHAR buf[256]; wsprintf(buf, TEXT("가상 키 코드:%#X"), wParam); TextOut(hdc, 10, 10, buf, lstrlen(buf)); wsprintf(buf, TEXT("스캔 코드:%#X"), (lParam>>16)&0xFF); TextOut(hdc, 10, 40, buf, lstrlen(buf)); ReleaseDC(hWnd, hdc); } LRESULT CALLBACK MyWndProc(HWND hWnd, UINT i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iMessage) { case WM_KEYDOWN: OnKeyDown(hWnd, wParam, lParam); return 0; case WM_DESTROY: OnDestroy(hWnd); return 0; } return DefWindowProc(hWnd, iMessage, wParam, lParam); }
다음은 전체 소스 코드입니다.
//Windows API //키보드 메시지 출력기 //키보드를 누르면 메시지 정보를 출력하시오. #include <Windows.h> #define MY_DEF_STYLE CS_HREDRAW | CS_VREDRAW|CS_DBLCLKS LRESULT CALLBACK MyWndProc(HWND hWnd, UINT i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void RegMyWndClass(LPCWSTR cname); void MakeWindow(LPCWSTR cname); void MsgLoop(); INT APIENTRY WinMain(HINSTANCE hIns, HINSTANCE hPrev, LPSTR cmd, INT nShow) { RegMyWndClass(TEXT("MyWindow")); MakeWindow(TEXT("MyWindow")); MsgLoop(); } void RegMyWndClass(LPCWSTR cname) { //윈도우 클래스 속성 설정 WNDCLASS wndclass = { 0 }; wndclass.hbrBackground = (HBRUSH)GetStockObject(WHITE_BRUSH); wndclass.hInstance = GetModuleHandle(0); wndclass.hIcon = LoadIcon(0, IDI_APPLICATION); wndclass.hCursor = LoadCursor(0, IDC_ARROW); wndclass.lpfnWndProc = MyWndProc; wndclass.lpszMenuName = 0; wndclass.lpszClassName = cname; wndclass.style = MY_DEF_STYLE; //윈도우 클래스 등록 RegisterClass(&wndclass); } void MakeWindow(LPCWSTR cname) { //윈도우 개체 생성 HWND hWnd = CreateWindow(cname,//클래스 이름 TEXT("키보드 메시지 출력기"),//타이틀 명 WS_OVERLAPPEDWINDOW,//윈도우 스타일 100, 30, 700, 600,//Left, Top, Width, Height 0, //부모 윈도우 핸들 0,//메뉴 GetModuleHandle(0),//모듈 핸들 0 //WM_CREATE에 전달할 인자 ); //윈도우 개체 시각화 ShowWindow(hWnd, SW_SHOW); } void MsgLoop() { MSG Message; while (GetMessage(&Message, 0, 0, 0))//응용 큐에서 메시지를 꺼내오기 { DispatchMessage(&Message);//메시지 수행(콜백 가동) } } void OnDestroy(HWND hWnd) { PostQuitMessage(0); } void OnKeyDown(HWND hWnd,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HDC hdc = GetDC(hWnd); RECT rt; GetClientRect(hWnd, &rt); Rectangle(hdc, 0, 0, rt.right, rt.bottom); WCHAR buf[256]; wsprintf(buf, TEXT("가상 키 코드:%#X"), wParam); TextOut(hdc, 10, 10, buf, lstrlen(buf)); wsprintf(buf, TEXT("스캔 코드:%#X"), (lParam>>16)&0xFF); TextOut(hdc, 10, 40, buf, lstrlen(buf)); ReleaseDC(hWnd, hdc); } LRESULT CALLBACK MyWndProc(HWND hWnd, UINT iMessage,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iMessage) { case WM_KEYDOWN: OnKeyDown(hWnd, wParam, lParam); return 0; case WM_DESTROY: OnDestroy(hWnd); return 0; } return DefWindowProc(hWnd, iMessage, wParam, lPara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