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EH WSE 솔루션에서 요구하는 기능이 어떠한 컴포넌트와 관계가 있고 어떠한 흐름으로 수행하는지를 파악합시다.
이 과정을 통해 컴포넌트에서 외부 컴포넌트에 제공할 인터페이스를 약속하며 DB 설계를 위한 데이터를 정의합니다. 구현할 프로그램의 종류에 따라 어떠한 다이어그램을 작성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는데 여기에서는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사용할게요. 여러분께서는 시퀀스 다이어그램과 비슷한 작업에 사용하는 상태 다이어그램, 협력 다이어그램, 액티비티 다이어그램도 있으니 관련 레퍼런스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여기에서는 웹 수집에 관한 시퀀스 다이어그램부터 작성할 것입니다. 주의할 점은 앞쪽의 작업은 언제나 완벽하다는 생각에 빠지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번 작업을 완벽하게 해야 한다는 생각에 빠질 필요도 없다는 것입니다. 언제나 각 단계에서 최선을 다하려고 노력하세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후 단계에서 부족하거나 잘못 작성한 부분이 있으면 다시 검토하고 수정하세요.
단계마다 어느 수준으로 작업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것은 많은 경험을 통해 쌓아야 할 부분입니다. 앞으로 보다 공학적으로 결정하기 위한 수 많은 연구와 경험을 통해 보다 나은 개발 방법이 나올 것입니다. 여러분께서는 다양한 개발 방법론을 학습하고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하는 노력 속에서 상황에 맞는 여러분의 최적화 개발 공정과 방법을 만들어 나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