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언휴예요.
이미 앞에서 Python을 설치하는 것과 대화 창에서 실습하는 것과 파일에 소스 코드를 편집하여 실습하는 것을 해 보았죠.
대화 창에서 실습하는 것이 가능한 이유는 Python은 인터프리터이기 때문이예요. 물로 파일에 소스 코드를 편집하여 실습하는 것이 가능한 것은 Python은 컴파일러이기 때문이죠. 결국 Python은 인터프리터이면서 컴파일러입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접할 때 파일에 소스 코드를 편집하여 컴파일 한 후에 테스트하는 형태는 처음 접하는 이들에게는 다소 어렵거나 흥미를 끌지 못 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인터프리터를 지원한다면 간단한 표현을 입력하고 바로 결과를 확인하면서 진행할 수 있어서 흥미를 유발하기 좋아요.
Visual Studio를 실행한 후에 Python 대화창에 간단하 수식을 입력하는 실습을 해 보기로 해요. 대화창이 보이지 않는다면 [보기]=>[다른 창]=>[Python 대화형 창 Alt+I]를 선택하세요.
그리고 간단한 수식을 입력해 보세요. 다음은 간단한 수식을 입력하였을 때의 결과입니다.
Python 3.6 (64-bit) 대화형 창 [PTVS 3.0.17114.1-15.0] 명령 목록을 표시하려면 $help를 입력하세요. >>> 2+3 5 >>> 3*5 15 >>> 20/3+7*2 20.666666666666668 >>> 7/(2-2)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stdin>", line 1, in <module> ZeroDivisionError: division by zero >>>
보는 것처럼 간단한 수식을 입력하면 바로 결과를 알 수 있죠. 그리고 7/(2-2)처럼 계산할 수 없을 때는 예외를 발생합니다. 현재 예외는 0으로 나누었을 때 발생하는 division by zero 예외입니다.
어때요? Python의 시작은 프로그래밍하는 느낌보다 간단한 도구를 만지는 느낌이 강한 것 같아요. 이게 인터프리터의 특징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