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연산자 중복 정의 문법으로 string 클래스와 비슷하게 사용할 수 있는 클래스를 만들어 보아요. 먼저 여기에서 구현할 범위를 정하기 위해 string 클래스를 사용하는 기본적인 사항을 확인하고 넘어갈게요.
string 형식은 기본 생성 및 문자열을 입력 인자로 받는 생성을 할 수 있어요.
string s; string s2="hello";
string 형식은 비교 연산(==, !=, >, >=, <, <=)을 사용할 수 있어요.
if(s == s2) { cout<<"서로 같다."<<endl; } else { cout<<"서로 다르다."<<endl; }
string 형식은 대입 연산(=)이 가능하고 개체 출력을 할 수 있어요.
s = s2; cout<<s<<endl;
string 내부에 문자열을 보관한 버퍼의 위치를 알 수 있어요.
const char *buf = s.c_str(); cout<<"버퍼:"<<buf<<endl;
string 형식은 cin을 이용하여 입력받는 것이 가능해요.
cout<<"문자열:"; cin>>s; cout<<"입력한 내용은 "<<s<<endl;
다음은 string 형식을 사용한 예제 코드입니다.
//STL에서 제공하는 string 클래스 사용 #include <string>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string s; string s2="hello"; if(s == s2) { cout<<"서로 같다."<<endl; } else { cout<<"서로 다르다."<<endl; } s = s2; cout<<s<<endl; if(s == s2) { cout<<"서로 같다."<<endl; } else { cout<<"서로 다르다."<<endl; } const char *buf = s.c_str(); cout<<"버퍼:"<<buf<<endl; cout<<"문자열:"; cin>>s; cout<<"입력한 내용은 "<<s<<endl; return 0; }
#include <string> 부분을 지우고 #include “mystring.h”로 변경한 후에 컴파일 오류가 없게 string 클래스를 정의하세요. using 구문도 using std::cout; using std::endl; using std::cin; 으로 수정하세요.
//string 클래스 흉내내기 #include "mystring.h" #include <iostream> using std::cout; using std::endl; using std::cin;
그리고 컴파일 오류를 하나 하나 지우면 다음과 같은 형태로 작성할 수 있을 거예요.
//mystring.h #pragma once #include <iostream> using std::ostream; using std::istream; using std::cin; using std::cout; class string { char *buf; public: string(const char *buf=0); bool operator==(const string &src)const; bool operator!=(const string &src)const; bool operator>(const string &src)const; bool operator>=(const string &src)const; bool operator<(const string &src)const; bool operator<=(const string &src)const; void view(ostream &os=cout) const; const char *c_str()const; friend ostream &operator<<(ostream &os,const string &src); friend istream &operator>>(istream &is,string &src); };
friend는 private으로 접근 지정한 멤버에 접근할 수 있게 하는 문법으로 정보 은닉을 무너트려 신뢰성을 떨어트릴 수 있는 문법입니다. friend 문법을 사용할 때는 매우 신중하게 사용하시고 다른 방법이 있다면 가급적 사용하지 마세요. 그리고 friend로 메서드를 지정하였을 때 이는 멤버 메서드가 아니라 전역 메서드이며 자신에 정의한 멤버에 접근하는 것을 허용하겠다는 약속일 뿐입니다.
현재 컴파일 오류를 해결한 상태로 구체적인 구현을 하지 않은 상태의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mystring.cpp #include "mystring.h" string::string(const char *buf){ } bool string::operator==(const string &src)const { return false; } bool string::operator!=(const string &src)const { return false; } bool string::operator>(const string &src)const { return false; } bool string::operator>=(const string &src)const { return false; } bool string::operator<(const string &src)const { return false; } bool string::operator<=(const string &src)const { return false; } void string::view(ostream &os)const { } const char *string::c_str()const { return 0; } ostream &operator<<(ostream &os,const string &src) { return os; } istream &operator>>(istream &is,string &src) { return is; }
사용하는 코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string 클래스 흉내내기 #include "mystring.h" #include <iostream> using std::cout; using std::endl; using std::cin; int main() { string s; string s2="hello"; if(s == s2) { cout<<"서로 같다."<<endl; } else { cout<<"서로 다르다."<<endl; } s = s2; cout<<s<<endl; if(s == s2) { cout<<"서로 같다."<<endl; } else { cout<<"서로 다르다."<<endl; } const char *buf = s.c_str(); cout<<"버퍼:"<<buf<<endl; cout<<"문자열:"; cin>>s; cout<<"입력한 내용은 "<<s<<endl; return 0; }
이제 컴파일 오류를 하나 하나 해결하면서 STL에서 제공하는 string과 같은 형태로 동작하게 구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