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 C++] 48. 증감 연산자 중복 정의

이번에는 증감 연산자 중복 정의를 하는 방법을 살펴보기로 할게요. 아시는 것처럼 증감 연산자는 단항 연산자로 전위에 올 때와 후위에 올 때 연산 결과가 다릅니다. 전위에 올 때는 값을 증감한 자기 자신이 연산 결과이고 후위에 올 때는 변경하기 전의 자신의 값입니다.

따라서 전위 증감 연산자의 반환 형식은 자기 자신을 전달하기 위해 클래스 형식 &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후위 증감 연산자의 반환 형식은 증감하기 전 자신의 값을 복사한 개체를 상수 값으로 반환하기 위해 const 클래스 형식을 사용합니다.

C++에서 증감 연산자 중복 정의할 때 전위인지 후위인지 구분하기 위해 후위 증감 연산자 중복 정의할 때는 스텁 매개 변수를 추가로 받게 정의합니다. 다음은 Score 클래스에서 ++ 연산자를 전위와 후위로 중복 정의할 때의 원형입니다.

Score & operator++(); //전위 ++ 연산자 중복 정의
const Score operator++(int); //후위 ++ 연산자 중복 정의

0~100점 사이의 값을 갖는 성적 클래스를 정의하고 증감 연산자 중복 정의하는 예제를 보여드릴게요.

//Score.h
#pragma once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Score
{
    int value;    
public:
    static const int max_score;
    static const int min_score;
    static const int not_score;
    Score(int value);
    int GetValue()const; //값 접근자
    void Increment();//값 1 증가
    void Decrement();//값 1 감소
    Score &operator++(); //전위 ++ 연산자 중복 정의
    const Score operator++(int); //후위 ++ 연산자 중복 정의
    Score &operator--(); //전위 -- 연산자 중복 정의
    const Score operator--(int); //후위 -- 연산자 중복 정의
private:
    void SetValue(int value);//값 설정자    
};
//Score.cpp
#include "Score.h"
const int Score::max_score=100;
const int Score::min_score=0;
const int Score::not_score=-1;
Score::Score(int value)
{
    SetValue(value);

}
int Score::GetValue()const
{
    return value;
}
void Score::Increment()
{
    if(value<max_score)
    {
        value++;
    }
}
void Score::Decrement()
{
    if(value>min_score)
    {
        value--;
    }
}
Score &Score::operator++() //전위 ++ 연산자 중복 정의
{
    Increment();
    return (*this);
}
const Score Score::operator++(int) //후위 ++ 연산자 중복 정의
{
    Score score(*this);
    Increment();
    return score;
}
Score &Score::operator--() //전위 -- 연산자 중복 정의
{
    Decrement();
    return (*this);
}
const Score Score::operator--(int) //후위 -- 연산자 중복 정의
{
    Score score(*this);
    Decrement();
    return score;
}
void Score::SetValue(int value)
{
    if((value<min_score)||(value>max_score))
    {
        value = not_score;
    }
    this->value = value;
}
//증감 연산자 중복 정의
#include "Score.h"

int main()
{
    Score score(20);    
    cout<<"score "<<score.GetValue()<<" 후위 ++"<<endl;
    Score re =  score++;
    cout<<"score: "<<score.GetValue()<<" 연산 결과:"<<re.GetValue()<<endl;
    cout<<"score "<<score.GetValue()<<" 전위 ++"<<endl;
    re =  ++score;
    cout<<"score: "<<score.GetValue()<<" 연산 결과:"<<re.GetValue()<<endl;

    return 0;
}

▷ 실행 결과

score 20 후위 ++

score: 21 연산 결과:20

score 21 전위 ++

score: 22 연산 결과: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