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추상(Abstract) 클래스를 살펴볼게요.
추상 클래스는 다른 형식의 기반 클래스로만 사용할 수 있고 개체를 생성할 수 없는 클래스를 말합니다. 이에 대응하는 개념으로 개체를 생성할 수 있는 클래스를 구상 클래스입니다. .C++언어에서는 멤버 메서드 중에 순수 가상 메서드를 하나라도 갖고 있는 클래스는 추상 클래스입니다.
순수 가상 메서드는 virtual 키워드로 메서드를 선언하고 메서드 내부를 정의하지 않겠다는 =0;를 표시한 메서드를 말합니다. 그리고 순수 가상 메서드는 다른 OOP 언어에서 추상 메서드와 같은 의미입니다.
virtual void Play()=0; //순수 가상 메서드(추상 메서드)
다음은 순수 가상 메서드를 갖고 있는 음악가 클래스의 개체를 생성하려고 할 때 나오는 오류 화면입니다.
//추상 클래스 개체를 생성하려고 할 때의 오류 //Program.cpp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class Musician { string name; public: Musician(string name) { this->name = name; } virtual void Play()=0; //순수 가상 메서드(추상 메서드) void Introduce() { cout<<name<<" 음악가: 안녕"<<endl; } string GetName()const { return name; } }; int main() { Musician *musician = new Musician("음악가"); //추상 클래스의 개체를 생성할 수 없음(오류) delete musician; return 0; }
그리고 기반 형식에 순수 가상 메서드가 있을 때 파생 형식에서 이를 재정의하지 않으면 파생 형식도 추상 클래스입니다. 따라서 파생 형식을 구상 클래스로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기반 형식에 순수 가상 메서드를 재정의하여야 합니다.
다음은 기반 형식이 추상 클래스일 때 파생 형식에서 재정의하지 않고 개체를 생성하려고 할 때 나오는 오류 화면입니다.
//추상 클래스에서 파생한 클래스에서 순수 가상 메서드를 재정의하지 않고 개체를 생성할 때의 오류 //Program.cpp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class Musician { string name; public: Musician(string name) { this->name = name; } virtual void Play()=0; //순수 가상 메서드(추상 메서드) void Introduce() { cout<<name<<" 음악가: 안녕"<<endl; } string GetName()const { return name; } }; class Pianist:public Musician { public: Pianist(string name):Musician(name) { } }; int main() { Pianist *pianist = new Pianist("피아노맨"); //추상 클래스의 개체를 생성할 수 없음(오류) delete pianist; return 0; }
추상 클래스를 이용하면 파생 형식에 공통으로 제공해야 하는 기능이 있지만 실제 구현에서 공통적인 알고리즘이 없을 때 순수 가상 메서드로 기능을 약속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음악가의 “연주하다.”기능을 순수 가상 메서드로 선언하고 파생 클래스에서 재정의하는 예제 코드입니다.
//추상 클래스 //Program.cpp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class Musician { string name; public: Musician(string name) { this->name = name; } virtual void Play()=0; //순수 가상 메서드(추상 메서드) void Introduce() { cout<<name<<" 음악가: 안녕"<<endl; } string GetName()const { return name; } }; class Pianist:public Musician { public: Pianist(string name):Musician(name) { } virtual void Play() { cout<<GetName()<<" 연주하다."<<endl; cout<<"딩동댕 ♩♪♬"<<endl; } }; class Drummer:public Musician { public: Drummer(string name):Musician(name) { } virtual void Play() { cout<<GetName()<<" 연주하다."<<endl; cout<<"두두둥~~~"<<endl; } }; void StartConcert(Musician *musician); void StartConcert(Musician &musician); int main() { Pianist *pianist1 = new Pianist("피아노맨1"); Drummer *drummer1 = new Drummer("두둥맨1"); StartConcert(pianist1); StartConcert(drummer1); delete pianist1; delete drummer1; Pianist pianist2("피아노맨2"); Drummer drummer2("두둥맨2"); StartConcert(pianist2); StartConcert(drummer2); return 0; } void StartConcert(Musician *musician) { musician->Introduce(); musician->Play(); } void StartConcert(Musician &musician) { musician.Introduce(); musician.Play(); }
▷ 실행 결과
피아노맨1 음악가: 안녕
피아노맨1 연주하다.
딩동댕 ♩♪♬
두둥맨1 음악가: 안녕
두둥맨1 연주하다.
두두둥~~~
피아노맨2 음악가: 안녕
피아노맨2 연주하다.
딩동댕 ♩♪♬
두둥맨2 음악가: 안녕
두둥맨2 연주하다.
두두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