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 잘 알려진 대표적인 운영체제들은 대부분 소프트웨어 접근성 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키보드나 마우스, 모니터와 같은 표준 장치가 아닌 보조 기술을 만들 때 운영체제의 접근성 기술을 사용하여 응용 프로그램의 상태 변화를 감지하고 원하는 UI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사의 Windows 32에서는 Native 기반과 .NET 기반의 소프트웨어 접근성 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MSAA(Microsoft Active Accessibility)는 Native 기반의 기술이며 이 책에서 다루는 UI 자동화(UI Automation) 기술은 .NET 기반의 기술입니다. 그리고 MSAA를 이용하여 모든 사용자 UI 요소를 계층적으로 표시하고 UI 요소 정보를 검사할 수 있는 간단한 도구로 AccExplorer 2.0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MSAA 기반의 평가 도구로 Inspect32, Accessible Event Watcher 등이 있습니다. UI 자동화 기술을 이용한 도구에는 UI Spy, UI Accessibility Checker, SAVE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수많은 GUI 요소의 속성을 수집하고 이벤트를 감지하는 도구들이 있는데 소프트웨어 접근성을 평가하기에 아직 제공하는 기능이나 편의성이 부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