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분석 기획] 빅데이터 조직 및 인력

빅데이터 조직 구조 유형

  • 기능 구조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구조입니다.

각 부서에서 분석 작업을 수행합니다.

과거에 발생한 데이터로 분석하는 작업만 진행합니다.

회사 전체적인 핵심 분석을 하기 어렵습니다.

기능 구조
기능 구조
  • 집중 구조

데이터 분석을 전담으로 하는 부서가 있습니다.

우선 순위에 따라 분석 업무를 진행합니다.

다른 부서에서의 분석 업무와 중복 작업 및 이원화 가능성이 높습니다.

집중 구조
집중 구조
  • 분산 구조

데이터 분석을 전담으로 하는 부서가 있습니다.

각 부서에 분석 인력을 배치합니다.

분석 결과를 빠르게 전파할 수 있습니다.

부서 업무와 역할 분담을 명확히 하지 않으면 업무 과다 및 이원화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분산 구조
분산 구조

데이터 거버넌스

데이터 거버넌스는 데이터 수집에서 사용 및 폐기에 이르는 전체 과정에서 데이터 관리에 사용하는 원칙적인 접근법입니다.

  • 원칙(Principle)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한 가이드로 품질 기준, 보안, 변경 관리에 사용합니다.

  • 조직(Organization)

데이터를 관리할 조직으로 데이터 관리자, DB 관리자, 데이터 아키텍쳐(DA)가 있습니다.

  • 프로세스(Process)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한 활동과 시스템을 말하며 작업 절차, 측정, 모니터링이 있습니다.

조직 평가 성숙도 단계

도입 단계 – 분석을 시작하고 환경과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활용 단계 – 분석 결과를 실제 업무에 적용합니다.

확산 단계 – 전사 차원에서 분석을 관리하고 공유합니다.

최적화 단계 – 효과적으로 분석을 향상시켜 성과에 기여합니다.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요구 역량

  • 소프트 스킬

모든 직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술로 대화 능력, 창의력, 스토리텔링 등이 있습니다.

  • 하드 스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실질적 기술로 업무 숙련도 및 이론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