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을 작성하다 보면 문자열 데이터를 사용할 때가 많아요.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는 문자열을 관리하는 별도의 형식을 제공하지만 C언어는 문자열 형식을 제공하지 않아요.
그렇다고 C언어에서 문자열 데이터를 표현할 수 없는 것은 아니예요.
C언어에서는 문자열을 char 형을 원소로 하는 배열이나 char 형을 원소로 하는 포인터 형식으로 문자열을 표현할 수 있어요.
그리고 문자열 데이터를 표현할 때 쉽게 표현할 수 있게 쌍 따옴표를 사용하여 문자열을 표현할 수 있어요.
#define MAX_NAME_LEN 50 char name[MAX_NAME_LEN + 1] = "hello"; const char *str = "yahoo";
char 형식 원소로 배열을 선언하면 문자열을 구성하는 문자 데이터를 기억하는 메모리를 할당하여 조회 및 변경이 가능하죠.
하지만 char 형을 원소로 하는 포인터는 데이터를 기억하는 저장소의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예요.
예를 들어 char 형을 원소로 하는 두 개의 배열의 초기값을 “hello”로 설정하면 각각의 배열을 위해 할당한 메모리에 독립적으로 문자열을 설정해요.
그리고 각각의 배열의 원소에 접근하여 변경하는 것이 가능하죠.
하지만 두 개의 포인터 변수에 초기값을 “yahoo”로 설정하면 읽기 전용 메모리에 문자열을 배치한답니다.
그리고 두 개의 포인터 변수는 해당 메모리 주소를 값으로 갖는 것이죠.
이 때 읽기 전용 메모리에 할당한 문자열을 문자열 리터럴 상수라 부르며 내용을 변경할 수 없어요.
◈ 배열과 포인터를 이용한 문자열 사용
#include <stdio.h> int main() { char name1[6]="hello"; char name2[6]="hello"; const char *str1 = "yahoo"; const char *str2 = "yahoo"; printf("name1: %p name2:%p\n",name1,name2); printf("str1: %p str2:%p\n",str1,str2); name1[0] = 'y'; //str1[0] = 'k'; //값을 변경할 수 없음 printf("name1: %s name2: %s\n",name1,name2); printf("str1: %s str2: %s\n",str1,str2); return 0; }
◈ 실행 결과
name1: 0023FD90 name2: 0023FD80 str1: 00EA5848 str2: 00EA5848 name1: yello name2: hello str1: yahoo str2: yahoo
따라서 포인터로 문자열 변수는 char 형 배열을 인자로 전달받거나 문자열 리터럴 상수로 초기화할 때 사용하세요.
C언어에서 문자열을 형식으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서 문자열을 복사하거나 비교하는 연산자는 제공하지 않아요.
이 때는 char 형식을 원소로 하는 포인터 형식과 더하기 연산, 간접 연산, 인덱스 연산 등을 이용하여 처리하세요.
그리고 문자열 관련 라이브러리 함수를 이용하면 이러한 작업을 쉽게 할 수 있어요.
이들을 사용하려면 string.h 파일을 포함하세요.
이번 장에서는 문자열을 선언하고 관련 함수들을 사용하는 방법을 다루기로 할게요.
◈ 배열과 포인터를 이용한 문자열 사용
#include <stdio.h> #include <string.h> int main() { char name[10]=""; strcpy(name,"hello"); printf("이름:%s\n",name); printf("문자열 길이:%d\n", strlen(name)); if(strcmp(name,"hello")==0){ printf("차이가 없다.\n"); } else{ printf("차이가 있다.\n"); } return 0; }
◈ 실행 결과
이름:hello 문자열 길이:5 차이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