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데이터 베이스 스키마

데이터 베이스 스키마는 데이터 베이스의 성질을 형식적으로 기술한 것으로 데이터 베이스의 논리적 정의입니다.

데이터 베이스 스키마는 사용자의 관점에 따라 볼 수 있는 데이터 베이스 구조인 외부 스키마와 사용자와 관계없이 실제 데이터 베이스의 구조인 개념 스키마,저장 장치에 저장하는 구조를 얘기하는 물리 스키마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DBMS 관리자 입장에서는 개념 스키마와 물리 스키마에 관심을 갖으며 DBMS를 사용하는 개발자 입장에서는 개념 스키마와 외부 스키마에 관심을 갖을 것입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DBMS를 이용하여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는 여러 가지 이유 중에는 개발자가 정의한 데이터 베이스 스키마의 제약 조건에 위배하는 작업을 DBMS에서 방지해 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개발 비용을 줄이는 요인입니다. 유일성과 무결성을 보장하는 컬럼을 지정하거나 주요 키와 외래 키의 관계를 설정하는 것은 데이터 신뢰성을 높이는 일반적인 제약 조건입니다.

▷개체 무결성 (Entity Integrity)

테이블의 구조를 정의할 때 어떠한 컬럼들로 구성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이 때 중복된 값을 갖지 못하게 컬럼의 속성을 정의하면 같은 값을 갖는 데이터를 추가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요 키(Primary Key)로 지정한 컬럼은 값이 유일하고 널(NULL)을 허용하지 않음을 보장하게 되어 유일성과 무결성을 보장합니다.

▷참조 무결성 (Referential Integrity)

데이터 베이스에 서로 다른 테이블을 정의할 때 다른 테이블의 주요 키를 자신의 테이블의 외래 키(Foreign Key)로 설정하여 관계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관계를 정의하면 다른 테이블의 데이터의 주요 키 값이 없는 데이터를 추가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무결성 제약을 DBMS가 해 줌으로써 데이터 신뢰성과 무결성을 유지하기 위한 개발자의 개발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