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프림 알고리즘을 구체적으로 구현해 보아요.
앞에서 작성했던 그래프 부분까지는 매우 비슷합니다. 먼저 간선을 정의합시다.
class Edge {
두 개의 정점과 간선의 비용이 필요하죠.
string vt1; string vt2; int weight;
생성자는 두 개의 정점과 간선의 비용을 입력 인자로 받습니다.
public: Edge(string vt1,string vt2,int height);
특정 정점이 존재하는지 판별하는 메서드를 제공하세요.
bool Exist(string vt)const;
두 개의 정점을 잇는 간선인지 판별하는 메서드를 제공하세요.
bool Exist(string vt1, string vt2)const;
하나의 정점을 입력 인자로 받아 다른 나머지 정점을 구하는 메서드를 제공하세요.
string Other(string vt)const;
간선의 정보를 출력하는 메서드를 제공하세요.
void View()const;
간선의 비용과 두 개의 정점에 접근하는 메서드를 제공하세요.
int GetWeight()const; string GetVt1()const; string GetVt2()const; };
간선 생성자에서는 입력 인자로 받은 값으로 멤버 필드를 설정하세요.
Edge::Edge(string vt1,string vt2,int weight) { this->vt1 = vt1; this->vt2 = vt2; this->weight = weight; }
특정 정점이 존재하는지 판별하는 메서드와 두 개의 정점을 잇는 간선인지 판별하는 메서드를 구현하세요.
bool Edge::Exist(string vt)const { return (vt1 == vt)||(vt2==vt); } bool Edge::Exist(string vt1, string vt2)const { return Exist(vt1) && Exist(vt2); }
한 정점을 입력 인자로 받아 나머지 정점을 반환하는 메서드를 구현하세요.
string Edge::Other(string vt)const { if(vt1 == vt) { return vt2; } if(vt2 == vt) { return vt1; } return ""; }
자신의 정보를 출력하는 메서드를 구현하세요.
void Edge::View()const { cout<<"("<<vt1<<","<<vt2<<","<<weight<<")"; }
간선의 비용과 두 개의 정점에 접근하는 메서드를 구현하세요.
int Edge::GetWeight()const { return weight; } string Edge::GetVt1()const { return vt1; } string Edge::GetVt2()const { return vt2; }
이번에는 그래프를 구현합시다.
먼저 정점 집합과 간선 집합을 vector를 이용하여 형식을 지정하세요.
typedef vector<string> Vertexs; typedef Vertexs::iterator VIter; typedef Vertexs::const_iterator CVIter; typedef vector<Edge *> Edges; typedef Edges::iterator EIter; typedef Edges::const_iterator CEIter;
그래프 클래스도 앞에서 작성했던 것들과 매우 비슷합니다.
class Graph {
멤버 필드와 정점과 간선의 집합이 필요하겠죠.
Vertexs vertexs; Edges edges;
정점과 간선을 추가하고 존재하는지 판별하는 메서드와 이웃들의 정보를 출력하는 메서드도 제공합시다.
public: bool AddVertex(string vt); bool Exist(string vt)const; bool AddEdge(string vt1, string vt2,int weight);//간선 추가 bool Exist(string vt1,string vt2)const; void ViewNeighbors()const; void ViewNeighbor(string vt)const;
정점의 개수를 구하는 메서드를 제공하세요. 프림 알고리즘에서는 원본 그래프에 있는 정점을 선택해 나가는 알고리즘으로 모든 정점을 선택할 때까지 반복합니다. 따라서 그래프의 정점 개수를 알 수 있어야겠죠.
int GetVertexCount()const;
간선 집합을 구하는 메서드를 제공하세요.
Edges GetEdges()const;
첫 번째 정점을 구하는 메서드를 제공하세요.
string GetFirstVertex()const; };
그래프 소멸자에서는 내부에서 생성한 간선들을 해제해 주어야 합니다.
Graph::~Graph(void) { EIter seek = edges.begin(); EIter last = edges.end(); for( ;seek != last; ++seek) { delete (*seek);//간선 소멸 } }
정점을 추가하는 메서드를 구현하세요. 앞에서 작성했던 부분과 차이가 없습니다.
bool Graph::AddVertex(string vt) { if(Exist(vt)) { return false; } vertexs.push_back(vt); return true; }
정점이 존재하는 메서드도 구현하세요. 앞에서 작성했던 부분과 차이가 없습니다.
bool Graph::Exist(string vt)const { return find(vertexs.begin(),vertexs.end(),vt) != vertexs.end(); }
간선을 추가하는 메서드도 구현하세요. 앞에서 작성했던 부분과 차이가 없습니다.
bool Graph::AddEdge(string vt1, string vt2,int weight)//간선 추가 {
두 개의 정점이 존재할 때만 추가합니다.
if(Exist(vt1)&&Exist(vt2)) {
두 개의 정점을 잇는 간선이 없을 때만 추가합니다.
if(Exist(vt1,vt2)) { return false; }
간선의 비용 순으로 배치하기 위한 로직입니다.
CEIter seek = edges.begin(); CEIter last = edges.end(); for( ;seek != last; ++seek) {
추가할 간선의 비용보다 크거나 같은 간선의 위치를 찾습니다.
if((*seek)->GetWeight()>=weight) { break; } }
탐색한 위치에 새로운 간선을 생성하여 추가하세요.
edges.insert(seek,new Edge(vt1,vt2,weight)); return true; } return false; }
두 개의 정점을 포함하는 간선이 있는지 판별하는 메서드를 구현하세요. 앞에서 작성했던 부분과 차이가 없습니다.
bool Graph::Exist(string vt1,string vt2)const { CEIter seek = edges.begin(); CEIter last = edges.end(); for( ;seek != last; ++seek) { if((*seek)->Exist(vt1,vt2)) { return true; } } return false; }
이웃 정점들을 출력하는 메서드를 구현하세요. 앞에서 작성했던 부분과 차이가 없습니다.
void Graph::ViewNeighbors()const { cout<<"=== 이웃 정점 ==="<<endl; CVIter seek = vertexs.begin(); CVIter last = vertexs.end(); for( ;seek != last; ++seek) { cout<<(*seek)<<"의 이웃: "; ViewNeighbor(*seek);//i정점의 이웃 보여주기 } cout<<endl; } void Graph::ViewNeighbor(string vt)const { CEIter seek = edges.begin(); CEIter last = edges.end(); for( ;seek != last; ++seek) { if((*seek)->Exist(vt)) { cout<<(*seek)->Other(vt)<<" "; } } cout<<endl; }
정점의 개수를 구하는 메서드를 구현하세요.
int Graph::GetVertexCount()const { return vertexs.size(); }
간선 집합을 구하는 메서드를 구현하세요.
Edges Graph::GetEdges()const { return edges; }
첫 번째 정점을 구하는 메서드를 구현하세요.
string Graph::GetFirstVertex()const {
정점이 하나도 없으면 빈 문자열을 반환하세요.
if(vertexs.size()==0) { return ""; } return vertexs[0]; }
이제 프림 알고리즘을 구현합시다.
class Prim {
멤버로 원본 그래프가 필요합니다. 편의상 원본 그래프의 간선 집합도 멤버로 기억하는 멤버도 추가합시다.
Graph *graph; Edges edges; public:
생성자에서 원본 그래프를 입력 인자로 받습니다.
Prim(Graph *graph); ~Prim();
최소 신장 트리를 만드는 메서드를 제공해야죠.
Graph * MakeMSTree();
프림 알고리즘에서는 탐욕적인 방법으로 정점을 선택하면서 최소 신장 트리를 만듭니다. 만약 그래프의 고립 영역이 있으면 탐욕적인 방법으로 모든 정점을 선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탐욕적인 방법으로 정점을 선택하여 최소 신장 트리에 추가하는 메서드를 추가하세요. 반환 형식은 선택 여부를 반환하게 합시다.
private: bool SelectVertex(Graph *mstree);
현재 간선에 끝점 중에 탐욕적인 정점인지 판별하고 정점 이름을 반환하는 메서드를 제공하세요.
string IsGreedyVertex(Edge *edge,Graph *mstree)const; };
생성자에서는 원본 그래프를 입력받아 멤버에 설정하세요.
Prim::Prim(Graph *graph) { this->graph = graph; }
최소 신장 트리를 만드는 메서드를 구현합시다.
Graph *Prim::MakeMSTree() { cout<<"프림 알고리즘 시작"<<endl;
비어있는 최소 신장 트리를 생성하세요.
Graph *mstree = new Graph();
원본 그래프의 첫번째 정점을 선택하세요. 프림 알고리즘에서는 처음 선택하는 정점은 무엇을 선택하든 관계 없습니다.
string start = graph->GetFirstVertex(); cout<<start<<endl; mstree->AddVertex(graph->GetFirstVertex());
편의를 위해 원본 그래프의 간선 집합과 정점 개수를 구하세요.
edges = graph->GetEdges(); int vcnt = graph->GetVertexCount();
탐욕 알고리즘에서는 최소 신장 트리에 탐욕스런 방법으로 정점을 하나씩 추가합니다. 물론 원본 그래프의 정점 개수만큼 선택해야겠죠.
while(mstree->GetVertexCount() < vcnt) {
만약 원본 그래프에 고립 상태인 영역이 있으면 탐욕스런 방법으로 모든 정점을 선택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탐욕스런 방법으로 정점을 선택하였는지 판별하는 부분이 필요합니다.
if(SelectVertex(mstree) == false) { break; } }
만약 반복문을 탈출한 상태에서 최소 신장 트리의 정점 개수가 원본 그래프의 정점 개수보다 작으면 고립 상태의 영역이 있어서 최소 신장 트리를 만들 수 없는 것입니다. 이 때 메시지를 출력하고 0을 반환하세요.
if(mstree->GetVertexCount() <vcnt) { delete mstree; cout<<"고립 상태의 영역이 있어서 최소 신장 트리를 만들 수 없습니다."<<endl; return 0; }
이 부분에 도달했다면 최소 신장 트리에 정점 개수가 원본 그래프의 정점 개수와 같을 때입니다. 생성한 최소 신장 트리를 반환하세요.
return mstree; }
탐욕스런 방법으로 정점을 선택하여 최소 신장 트리에 추가하는 메서드를 구현합시다.
bool Prim::SelectVertex(Graph *mstree) {
원본 그래프의 정점을 순회하면서 탐욕스런 방법에 적합한 정점을 찾습니다. 여기에서 간선은 비용 순으로 배치한 상태이므로 탐욕스런 방법으로 발견한 첫 번째 정점만 찾아 추가합니다.
EIter seek = edges.begin(); EIter last = edges.end(); for( ;seek != last; ++seek) {
현재 간선에 탐욕스런 정점이 있는지 판별하는 메서드를 호출하세요.
string next_vtx = IsGreedyVertex(*seek,mstree); if(next_vtx != "") {
만약 탐욕스런 정점이면 정보를 출력하세요.
string other =(*seek)->Other(next_vtx); int weight = (*seek)->GetWeight(); cout<<"("<<other<<","<<next_vtx<<":"<<weight<<")"<<endl;
그리고 선택한 정점을 추가하고 간선도 추가하세요.
mstree->AddVertex(next_vtx); mstree->AddEdge(next_vtx, other,weight); return true; } } return false; }
이제 특정 간선의 끝 점중에 최소 신장 트리에 탐욕스런 방법으로 선택할 정점이 있는지 판별하는 메서드를 구현합시다.
string Prim::IsGreedyVertex(Edge *edge,Graph *mstree)const {
먼저 간선의 두 개의 끝점을 구하세요.
string vtx1 = edge->GetVt1(); string vtx2 = edge->GetVt2();
만약 하나의 정점만 포함하고 있다면 나머지 정점이 탐욕스런 방법으로 선택할 정점입니다. 만약 하나도 포함하고 있지 않다면 현재까지의 최소 신장 트리의 정정들 중에 갈 수 있는 경로가 없는 것이라 선택할 정점이 없습니다. 그리고 둘 다 포함하고 있다면 사이클이 만들어져서 선택하지 말아야 합니다.
if(mstree->Exist(vtx1)) { if(mstree->Exist(vtx2)) {
둘 다 포함하고 있을 때이므로 빈 문자열을 반환하세요.
return ""; }
vtx1은 포함하고 있고 vtx2가 없으므로 vtx2를 선택합니다.
return vtx2; }
vtx1은 없고 vtx2만 있으므로 vt1을 선택합니다.
if(mstree->Exist(vtx2)) { return vtx1; }
둘 다 없을 때이므로 빈 문자열을 반환하세요.
return ""; }
이제 프림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최소 신장 트리를 만드는 예제 코드르 작성합시다.
int main() {
그래프를 생성하세요.
Graph *graph = new Graph();//그래프 동적 생성
테스트에 사용할 그래프에 정점을 추가하세요.
graph->AddVertex("A"); graph->AddVertex("B"); graph->AddVertex("C"); graph->AddVertex("D"); graph->AddVertex("E"); graph->AddVertex("F"); graph->AddVertex("G"); graph->AddVertex("H");
간선도 추가하세요.
graph->AddEdge("A","B",5); graph->AddEdge("A","D",3); graph->AddEdge("A","E",4); graph->AddEdge("B","D",3); graph->AddEdge("B","H",2); graph->AddEdge("C","D",3); graph->AddEdge("C","G",4); graph->AddEdge("D","H",5); graph->AddEdge("D","E",3); graph->AddEdge("D","F",3); graph->AddEdge("E","F",2); graph->AddEdge("F","G",6); graph->AddEdge("G","H",3);
원본 그래프의 정보를 출력하세요.
graph->ViewNeighbors();
프림 알고리즘을 생성하세요.
Prim *prim = new Prim(graph);
최소 신장 트리를 만들 것을 요청합니다.
Graph *mstree = prim->MakeMSTree();
반환받은 최소 신장 트리가 존재하면 성공을 출력하고 최소 신장 트리 정보를 출력하세요.
if(mstree) { cout<<"최소 신장 트리 만들기 성공"<<endl; mstree->ViewNeighbors(); delete mstree; } delete prim; delete graph; return 0; }
▷ 실행 결과
=== 이웃 정점 === A의 이웃: D E B B의 이웃: H D A C의 이웃: D G D의 이웃: F E C B A H E의 이웃: F D A F의 이웃: E D G G의 이웃: H C F H의 이웃: B G D 프림 알고리즘 시작 A (A,D:3) (D,F:3) (F,E:2) (D,C:3) (D,B:3) (B,H:2) (H,G:3) 최소 신장 트리 만들기 성공 === 이웃 정점 === A의 이웃: D D의 이웃: B C F A F의 이웃: E D E의 이웃: F C의 이웃: D B의 이웃: H D H의 이웃: B G G의 이웃: H
이상으로 프림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최소 신장 트리를 만드는 코드를 구현하였습니다. 여기에서 작성한 프림 알고리즘은 몇 가지 개선할 사항이 있습니다.
제일 먼저 개선할 사항은 탐욕스런 정점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특정 간선의 두 개의 정점이 현재까지 만든 최소 신장 트리에 포함하고 있다면 해당 간선은 다음 선택 과정에서는 확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럴 때 간선 집합에서 제거한다면 보다 나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몇 가지 개선 사항이 있습니다. 여러분께서 보다 나은 탐욕 알고리즘을 구현하고자 한다면 무엇을 개선하면 좋을 지 고민하시고 수정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