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 C++] 82. 최종 실습 – 소등

이번에는 소등 기능에 관해 시퀀스 다이어그램을 작성하고 난 후에 구체적인 코드를 구현합시다.

소등 기능은 주거지에 있는 모든 학생의 Sleep을 수행하게 합니다. 그런데 각 장소에서는 해당 장소에서 명령할 수 있는 기능만 보이게 한정하였기 때문에 IRelax 인터페이스 형식으로 학생 개체에 접근해야 합니다.

시퀀스 다이어그램

그리고 IRelax 인터페이스에 Sleep 메서드를 순수 가상 메서드로 약속하세요.

interface IStudy
{
    virtual void Sleep()=0;
};

주거지의 TurnOff 기능을 구현합시다.

void Village::TurnOff()//소등
{
    cout<<"소등"<<endl;
먼저 학생 수를 구하여 반복합니다.
    size_t max = GetCount();//학생 수 구하기
    for(size_t index = 0; index<max; ++index)
    {
주거지에서 학생에게 명령할 수 있는 기능은 IRelax 인터페이스에 약속하였습니다. 따라서 특정 인덱스의 개체를 IRelax *로 하향 캐스팅을 합니다.
        IRelax *irelax = dynamic_cast<IRelax *>(GetAt(index));
        if(irelax)
        {
IRelax 인터페이스의 멤버 Sleep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irelax->Sleep();
        }
        else
        {
만약 하향 캐스팅을 할 수 없으면 프로그램에 버그가 있는 것이므로 예외를 던집니다.
            throw "장소에 있는 개체가 IRelax 형식으로 하향 캐스팅을 할 수 없습니다.";
        }
    }
}

학생 클래스에 Sleep을 가상 메서드로 변경하고 누가 잠을 자는 것인지를 출력합시다.

class Student:public Man, public IStudy, public IRelax, public IPlay
{
    ...중략...
public:
    ...중략...
    virtual void Sleep();
    ...중략...
};

Student 클래스의 Sleep 메서드에서는 누가 잠을 자는 것인지 출력합시다.

void Student::Sleep()
{
    cout<<GetName()<<" 잠을 자다."<<endl;
}

그리고 학사 학생, 마법 학생, 운동 학생의 Sleep에서는 Student 클래스의 Sleep 메서드를 호출하는 부분을 추가하세요.

void SStudent::Sleep()
{
    Student::Sleep();
    ...중략...
}
void MStudent::Sleep()
{
    Student::Sleep();
    ...중략...
}
void PStudent::Sleep()
{
    Student::Sleep();
    ...중략...
}

이제 컴파일 및 빌드하신 후에 테스트를 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