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 C++] 69. 최종 실습 – 요구 분석 및 정의

요구 분석 및 정의 단계에서는 이해관계자를 파악하고 이해관계자 별로 프로젝트에 요구하는 사항을 조사하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이번 실습에서의 이해관계자는 프로그램 사용자와 프로그램 개발자 정도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시나리오를 제외한 특별한 요구 사항은 없으니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을 작성하는 것부터 시작합시다.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을 작성할 때는 액터를 조사하고 액터 별로 유즈케이스를 정의한 후에 관계를 정의합니다.

액터는 개발하는 시스템 주변의 모든 것을 말합니다.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용자 뿐만 아니라 시스템을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나 시스템이 사용하는 외부 시스템도 액터입니다.

이 에이치 프로그램은 최종 사용자 외에 다른 액터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Usecase는 타원으로 표현합니다. 그리고 액터와 Usecase 사이에 사용하는 곳에서 상대에게 실선과 화살표로 표현합니다. 이 외에 Usecase 사이에 스테레오 타입으로 extend와 include 관계가 있는데 여기에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이 에이치 나라에서 최종 사용자는 학생 생성과 초점 이동, 학생 이동, 전체 보기할 수 있습니다.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

그리고 학교에서는 강의 시작, 도서관 가기, 이 에이치 나라로 학생 복귀하기할 수 있습니다. 초점 종료는 학교로 초점이 온 후에 수행하는 기능을 종료하여 원래 수행했던 이 에이치 나라의 상호 작용을 수행하는 것이므로 Usecase에 표현하지 않습니다.

주거지에서는 소등, 거실에서 생활, 이 에이치 나라로 학생 복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

다운타운에서는 파티, 노래방으로 가기, 이 에이치 나라로 학생 복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유즈케이스 다이어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