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 소스] 스택, 버퍼크기 고정

스택은 자료를 한쪽으로 보관하고 꺼내는 LIFO(Last In First Out) 방식의 자료구조입니다. 스택에 자료를 보관하는 연산을 PUSH라 말하고 꺼내는 연산을 POP이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가장 최근에 보관한 위치 정보를 TOP 혹은 스택 포인터라 말합니다.

알고리즘

Push 연산
IF Top> MAX Then (꽉 차면)
    Overflow (버퍼 오버플로우)
Else (꽉 차지 않을 때)
    Top = Top +1 (Top 위치를 1 증가)
    Buffer[Top] = data (버퍼의 Top 위치에 data 보관)

Pop 연산
IF Top=-1 Then (비었으면)
    Underflow (버퍼 언더플로우)
Else
    data = Buffer[Top] (버퍼의 Top 위치의 값을 데이터에 설정)
    Top = Top -1  (Top 위치를 1 감소)

스택 실행 결과
스택 실행 결과

소스 코드

//스택 - 고정 크기 버퍼, 정수 형식 보관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define STACK_SIZE  10
typedef struct Stack //Stack 구조체 정의
{
    int buf[STACK_SIZE];//저장소
    int top; //가장 최근에 보관한 인덱스
}Stack;

void InitStack(Stack *stack);//스택 초기화
int IsFull(Stack *stack); //스택이 꽉 찼는지 확인
int IsEmpty(Stack *stack); //스택이 비었는지 확인
void Push(Stack *stack, int data); //스택에 보관
int Pop(Stack *stack); //스택에서 꺼냄

int main(void)
{
    int i;
    Stack stack;

    InitStack(&stack);//스택 초기화
    for (i = 1; i <= 5; i++)//1~5까지 스택에 보관
    {
        Push(&stack, i);
    }
    while (!IsEmpty(&stack))//스택이 비어있지 않다면 반복
    {
        printf("%d ", Pop(&stack));//스택에서 꺼내온 값 출력
    }
    printf("\n");
    return 0;
}
void InitStack(Stack *stack)
{
    stack->top = -1; //스택 초기화에서는 top을 -1로 설정
}
int IsFull(Stack *stack)
{
    return (stack->top + 1) == STACK_SIZE;//top+1 이 스택 크기와 같으면 꽉 찬 상태
}
int IsEmpty(Stack *stack)
{
    return stack->top == -1;    //top이 -1이면 빈 상태    
}
void Push(Stack *stack, int data)
{
    if (IsFull(stack))
    {
        printf("스택이 꽉 찼음\n");
        return;
    }
    stack->top++; //top을 1 증가
    stack->buf[stack->top] = data;   //데이터 보관
}
int Pop(Stack *stack)
{
    int re = 0;
    if (IsEmpty(stack))
    {
        printf("스택이 비었음\n");
        return re;
    }
    re = stack->buf[stack->top];//top 인덱스에 보관한 값을 re에 설정
    stack->top--;//top을 1 감소
    return 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