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기본 컨트롤 – 3. Button

이번에는 사용자가 특정 기능을 수행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Button을 사용하는 간단한 실습을 해 봅시다.

[그림] Button 실습 실행화면
[그림] Button 실습 실행화면

최상위 요소에 LinearLayout을 배치하세요. 그리고 EditText, TextView, Button을 자식으로 배치합니다.

Button을 누르면 Java 소스 코드로 EditText에 입력한 값을 TextView의 text 속성으로 설정하게 할 것이므로 각 컨트롤에 id를 부여하세요.

 

먼저 MainActivity.java 파일의 onCreate 메서드에서 xml 파일에서 배치한 Button을 참조하기 위해 findViewById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그리고 해당 버튼을 클릭했을 때 수행할 이벤트 핸들러를 등록하세요.

 

이벤트 핸들러에서는 activity_main.xml파일에 배치한 TextView와 EditText 컨트롤을 변수에 참조합니다. 그리고 EditText에 입력한 문자열을 얻기 위해 getText 메서드를 호출한 후에 toString 메서드를 호출합니다. 이 후에 TextView에 문자열을 설정하기 위해 setText 메서드를 호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