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UI 자동화 요소

UI 자동화 기술에서는 접근성 있는 UI 요소를 자동화 요소(Automation Element) 개체로 표현합니다.

  • UI 자동화 속성

UI 자동화 공급자는 UI 자동화 요소의 다양한 정보를 속성으로 제공합니다. UI 자동화 클라이언트 응용에서는 UI 요소의 정보를 얻고자 할 때 UI 자동화 요소의 속성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UI 자동화 속성에는 UI 요소를 구분하기 위해 사용하는 속성으로 번호와 이름을 제공합니다. UI 자동화 속성의 이름은 평가나 테스트를 위한 용도로 제공합니다. UI 자동화 요소에 관한 사항은 3장에서 자세히 다룰 것이며 UI 자동화 기술에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 UI 자동화 이벤트

UI 자동화 기술에서는 응용 프로그램의 동작에 따라 UI 자동화 요소의 속성 등이 변화는 것을 감지하기 위해 UI 자동화 이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조 기술과 접근성 평가 도구에서는 UI 자동화 이벤트를 이용하여 응용 프로그램의 변화를 감지하고 이를 최종 사용자에게 통보하는 형태로 개발해야 합니다.

스크린 리더나 평가 도구에서는 UI 자동화 이벤트 기능을 통해 응용 프로그램의 변화를 감지하여 최종 사용자에게 알려주거나 평가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게 구현해야 합니다.

특히 공급자 API에서는 클라이언트에서 UI 자동화 이벤트 구독자가 있을 때만 이벤트를 발생하여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UI 자동화 이벤트는 하나의 응용 프로그램의 변화와 시스템 전역적인 변화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UI 자동화 요소 속성이 변하거나 버튼 클릭 혹은 UI 자동화 트리의 구조가 변하는 등의 UI 자동화 이벤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스템 전역적인 이벤트로는 포커스 이동이나 창이 닫히는 등의 UI 자동화 이벤트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