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개발 공정 가이드] 1. 개요

이 문서는 일반적인 비지니스 프로젝트를 개발할 때 효과적인 관리와 개방을 위한 공정에 관한 가이드입니다.

비지니스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필요한 인력을 적절한 시기에 배치하고 현재 전체 공정에서 어느 위치에 있는지 파악하는 것과 필요한 의사소통을 적시에 하는 것은 비용을 최적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실제 현장에서 프로젝트를 수행할 때 개발 공정 가이드없이 그 때 그 때 필요한 것을 파악하면서 진행하는 것을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로 개발을 하면 초기에 무엇인가 구현하는 것이 보이기 때문에 전체 공정이 빠르게 진행하는 것으로 착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외부에서 수주받아 수행하는 프로젝트일 때 약속한 기간동안 해야 하는 프로젝트일 때는 이와 같은 주먹구구식 개발은 회사에 위험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개발에서 위험 요소는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 현재 얼마나 개발하였고 앞으로 남은 것이 어느 정도인지 판단을 잘못하는 것은 미래를 불투명하게 하여 위험에 빠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일반적인 비지니스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공정을 소개합니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개발 단계에서 무엇을 하는지 세부적인 사항은 빠져있으며 이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자신들에 맞게 가이드를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프로젝트 개발 공정은 모든 곳에 맞는 것이 아니며 조직의 구성과 프로젝트 성향에 따라 변할 수 있기 때문에 개발 공정 가이드 또한 변화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언제나 개발 공정 가이드에 맞게 개발하는 습관을 갖는다면 전체 구성원이 현재 위치를 파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를 위해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현재의 가이드보다 나은 방법을 있다면 가이드를 변경하여 변경한 가이드에 맞게 진행을 하십시오. 이처럼 몇 번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면 자신의 조직과 프로젝트 종류에 따라 효과적이고 구체적인 개발 공정 가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