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 C++] 54. 개체 출력자

학생) ostream 개체와 개발자 정의 형식을 입력 인자로 받는 쉬프트 연산을 전역에 중복 정의하여 개체 출력자를 정의하면 사용하는 개발자가 편해요.

이번에는 개체 출력자가 무엇인지 알아보기로 해요.

C++에서 기본 형식의 값을 스트림에 출력할 때는 ostream 형식 개체와 왼쪽 쉬프트(<<) 연산자를 이용할 수 있죠. 개발자가 정의한 형식도 기본 형식처럼 ostream 형식 개체를 이용하여 출력할 수 있게 하는 것을 개체 출력자라고 말합니다.

ostream은 표준 템플릿 라이브러리에서 정의한 형식이어서 개발자가 ostream 클래스 내부에 개체 출력자를 정의하는 것이 아닙니다. C++문법에 연산자를 중복 정의하는 방법은 클래스 내부에서 할 수도 있지만 전역에 정의할 수도 있죠. 이러한 특징을 이용하여 첫 번째 인자를 ostream이 오게 하고 두 번째 인자로 개발자가 정의한 형식 개체를 전달받는 << 연산자를 중복 정의합니다.

이처럼 전역에 연산자 중복 정의하면 기본 형식처럼 출력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개체 출력자는 cout을 이용하여 출력하는 것 뿐만 아니라 ostream 형식 개체라면 출력에 사용할 수 있게 작성하세요.

다음은 회원 클래스를 정의하고 ostream을 이용하여 개체 출력할 수 있게 개체 출력자를 정의한 예제입니다. 특히 사용하는 곳에서 cout을 이용하여 콘솔 화면에 출력하며 출력 파일 스트림 개체를 이용하여 파일에 출력도 가능합니다.

▷ 실행 결과

번호:3 이름:홍길동

번호:4 이름:강감찬

 

▷data.txt 파일 내용

번호:3 이름:홍길동

번호:4 이름:강감찬


[C++ 무료 동영상 강의] 54. 개체 출력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