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 C++] 35. 인터페이스 (INTERFACE)

학생) 특정 기능을 구현 약속하기 위한 형식을 인터페이스라고 부릅니다. 인터페이스는 모든 멤버가 순수 가상 메서드이고 가시성은 public입니다.

이번에는 인터페이스(interface)를 살펴볼게요. 인터페이스는 특정 기능을 구현할 것을 약속한 추상 형식을 말합니다. Java나 C# 등의 다른 OOP언어에서는 인터페이스 형식을 제공합니다. C++언어에서는 인터페이스 형식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순수 가상 메서드를 이용하여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멤버 필드나 구체적으로 구현한 메서드를 갖지 않고 특정 기능을 약속한 메서드만 갖습니다. 그리고 모든 멤버는 사용하는 개발자와의 약속으로 모든 멤버를 public으로 접근 지정합니다.

C++언어에서는 구조체는 디폴트 가시성이 public이어서 구조체를 이용하여 인터페이스를 정의하는 이들도 많습니다.

물론 class를 이용하여 인터페이스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개발자들 사이에 인터페이스 이름은 I로 시작하고 I뒤에 약속하는 기능을 붙이고 있어요. 따라서 Play 기능을 약속하는 인터페이스는 IPlay라고 명명합니다. 물론 인터페이스는 여러 개의 기능을 약속할 수 있겠죠. 이 때도 대표하는 기능을 이름에 포함하세요.

물론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파생한 형식은 약속한 기능을 재정의하여 구체적으로 구현하여야 개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인터페이스 IPlay에서 파생한 Man 클래스에서 약속한 기능 Play를 재정의하여 사용하는 예제 코드입니다.

▷ 실행 결과

홍길동 연주하다.


[C++ 무료 동영상 강의] 35. 인터페이스 (Interfa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