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딤돌 C++] 24. 캡슐화 최종 실습 – 멤버 메서드

학생) 접근자 메서드는 Get으로 설정자 메서드는 Set으로 시작하는 이름을 부여하세요.

이제 시나리오를 보면서 멤버 메서드를 결정하세요. 여기에서는 메서드 이름과 입력 매개 변수 리스트 및 반환 형식까지 결정하세요. 메서드 내부를 구체적으로 결정하는 부분은 테스트 코드 작성 후에 맨 마지막에 할 거예요. 먼저 혼자 해 본 후에 비교해 보세요.

 

먼저 다른 형식에서 접근 가능하게 접근 지정자 public:을 명시하세요.

생성할 때 이름을 입력받으므로 이를 반영하여 생성자 메서드를 결정하세요.

 

“공부하다.”, “강의받다.”, “잠자다.”, “휴식하다.”, “음료마시다.”, “노래하다.” 기능에 맞게 메서드 명을 결정하세요. 입력 매개 변수와 반환 형식은 특별히 전달할 것이 없네요.

 

접근자 메서드는 Get으로 시작하고 반환할 데이터에 맞게 메서드 이름을 정하세요. 그리고 접근자는 개체의 상태를 변경하지 않으므로 const 멤버 메서드로 정하세요. 반환 형식은 목적에 맞게 정하세요.

 

여기에서는 구체적인 구현을 들어가지 않았기 때문에 접근 지정이 private 인 멤버 메서드는 없습니다. 하지만 뒤에서 구체적인 구현을 하면서 필요한 것들은 private으로 접근 지정할 거예요.

소스 코드에도 메서드를 추가하고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지 않게 하세요.

 

먼저 생성자에서는 비정적 상수화 멤버 필드를 초기화를 해야 컴파일 오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접근자 메서드들은 목적에 맞게 적절한 값을 반환하세요. 다음은 멤버 메서드를 추가한 후에 전체 소스 코드 내용이예요.


[C++ 무료 동영상 강의] 23. 캡슐화 최종 실습 – 멤버 필드, 24. 멤버 메서드, 25. 테스트 코드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