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그래픽 – 1. 기본

이번에는 안드로이에서의 그래픽에 관해 간단히 알아보기 위한 실습을 할 거예요.

[그림] Graphic 기본 실습 실행화면
[그림] Graphic 기본 실습 실행화면
 그래픽을 표현할 때에는 View 클래스에서 확장한 클래스를 정의하여 구현합니다. 그리고 기존 Activity 클래스의 onCreate 메서드에서 컨텐츠 뷰를 설정할 때 layout(activity_main.xml) 파일을 전달하였는데 여기에서는 View클래스에서 확장한 클래스 개체를 전달합니다.

 

View에서 파생한 클래스에는 onDraw 메서드를 재정의하고 이 곳에서 실제 그리기 작업을 진행합니다. 화면에 도형을 그릴 때 사용하는 개체는 Canvas이고 이 때 펜의 두께나 색상 등의 그리기 정보를 기억할 Paint개체를 이용합니다.

 

다음은 MainActivity.java 파일의 소스 코드입니다. 참고로 activity_main.xml 파일은 필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