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산기 구조] 7.논리 게이트

이번에는 정보처리기사 필기 과목인 전자계산기 구조의 논리 게이트를 알아보기로 해요.

논리 회로를 구성하는 기본 논리 게이트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버퍼: 입력 값 그대로 출력

Y=A
Y=A

부정: 입력 값이 0이면 1, 1이면 0

Y=NOT A
Y=NOT A

OR: 둘 중 하나라도 참이면 참, 둘 다 거짓일 때만 거짓

Y=A+B
Y=A+B

AND: 둘 다 참일 때만 참, 나머지는 거짓

Y = AB
Y = AB

NAND: NOT AND, 둘 다 참일 때만 거짓, 그 외에는 참

Y = NOT AB, NAND AB
Y = NOT AB, A NAND B

NOR: NOT OR, 둘 다 거짓일 때만 참, 나머지는 거짓

Y = NOT (A+B), NOR AB
Y = NOT (A+B), A NOR B

XOR: 서로 다르면 1, 같으면 0

Y = A XOR B
Y = A XOR B

XNOR: 서로 같으면 1, 다르면 0

Y = A XNOR B
Y = A XNOR B

논리회로에 맞는 논리식을 찾거나 논리식에 맞는 논리 회로를 찾을 때는 논리식을 간소화하거나
논리 표를 작성하거나 카르노 맵을 그리거나 집합 관계를 그려 보세요.
개인적으로는 집합 표시를 그려 확인하는 것을 선호합니다.